프로젝트/프로젝트 방법론

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- 스크럼 (Scrum)

snowman95 2021. 6. 19. 14: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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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크럼(Scrum)


에자일 소프트웨어 공학 중 하나로, 프로젝트 실행에서 팀을 안내하도록 설계된 일련의 관행, 역할, 이벤트, 규칙이자 문서화 된 민첩, 점진적, 반복적인 개발 방법.

 

특징

  • 최대 7~8명 정도 되는 소규모 팀
  • 백로그(제품에 대한 요구사항) 만들고 스프린트 동안 수행할 백로그를 지정
  • 1주~4주 동안 Sprint 진행하고 학습한 내용을 다음 Sprint에 반영

 

용어

용어 설명
Backlog
(백로그)
제품에 대한 요구사항
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 정하는 유일한 사람
→ 고객과 대화하고 외압 받아치기 가능한 파트장 정도 되는 사람이 맡을 것
Sprint
(스프린트)
정의대로 스크럼 잘 수행되도록 가이드하는 역할
팀원 목소리 귀기울이고, 팀내 분쟁/이슈 해결/우선순위 선정/의사결정 등을 가이드
→ 애자일/스크럼 적용에 열려있고 작업 문화 개선 의지 강한 누구나 가능
Team Member
(팀 구성원)
기획/예산 담당을 제외한 제품 생산에 필요한 모든 사람들
→ 물리적 거리가 멀고, 영향력 적으면 스크럼 제외할 수 있음

 

역할

보통 PO 1명, SM 1명, TM 1~6명 정도로 구성된다고 한다.

역할 설명
Product Owner
(제품 책임자)
백로그(제품에 대한 요구사항) 작성하는 주체
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 정하는 유일한 사람
→ 고객과 대화하고 외압 받아치기 가능한 파트장 정도 되는 사람이 맡을 것
Scrum Master
(스크럼 마스터)
정의대로 스크럼 잘 수행되도록 가이드하는 역할
팀원 목소리 귀기울이고, 팀내 분쟁/이슈 해결/우선순위 선정/의사결정 등을 가이드
→ 애자일/스크럼 적용에 열려있고 작업 문화 개선 의지 강한 누구나 가능
Team Member
(팀 구성원)
기획/예산 담당을 제외한 제품 생산에 필요한 모든 사람들
→ 물리적 거리가 멀고, 영향력 적으면 스크럼 제외할 수 있음



프로세스

과정 설명
Product Backlog
(제품 백로그)
PO가 백로그(제품에 대한 요구사항) 작성하고 우선순위를 정한다.
Sprint Planning Meeting
(스프린트 계획 회의)
스크럼 팀원 전체가 모여서 아래 내용 회의한다.
1) 각 백로그에 어느정도 공수(Story Point)가 들어갈지 산정한다.
2) 1개의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"스프린트 백로그"를 정한다.

이때 플래닝 포커 게임 활용한다.
스프린트 백로그 마다 참여자들이 생각하는 공수(시간/일자 등의 시간)가 적힌 카드제시하고 SM 주도 하에 서로 의견 공유하여 타협
※ 공수는 여러 업무 병행하는 경우도 고려하여 반영되어야 함
Sprint Backlog
(스프린트 백로그)
스프린트 계획 회의를 통해 선택된 백로그다.
각 백로그에 대한 담당자는 사전에 정하거나 자발적 할당한다.

TO-DO, In-Progress, Done 이 적힌 보드에 각 백로그를 부착한다.
각 백로그에는 담당자, 백로그 수행에 드는 공수(Story Point) 정보가 있다.
Daily Scrum Meeting
(일일 스크럼 회의)
매일 아침 작업 시작 전 진행하는 회의
각자 어제 한일, 오늘 할일, 이슈(장애 공유, 컨디션, 개인일정) 등을 이야기한다.
→ 백로그 진행에 문제가 있을땐 이슈 해결완료 후 백로그 수행 가능하다고 표시
Sprint 1-4 Weeks
스크럼에서 작업 현황 추적을 위해 Burn-down Chart 사용한다.
백로그가 Done 되면 Story Point 줄어드는 방식이다.
시작~종료 까지 이어진 직선을 기준으로 진행 척도 파악 가능하다.
Sprint Review
(스프린트 리뷰)
스프린트 종료 시점에 팀원 전체가 모여서 수행한 일을 자세히 공유/리뷰한다.
Sprint Retrospective
(스프린트 회고)
스프린트 기간 동안 발생한 이슈/문제를 회고하며 잘한 점, 개선할 점, 추가할 것들을 도출하는 과정이다. (피드백)
스프린트에서 얻은 학습을 기반으로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시켜야 한다.

http://www.agileforall.com/intro-to-agile/

 

 

데드라인이 있는 스크럼과 다르게

데드라인이 없이 계속해서 진행되는 칸반이 있다.

 

프로젝트 방법론 - 칸반(Kanban)

칸반(Kanban) 에자일 소프트웨어 공학 중 하나이다. 칸반 보드에 칸반 카드를 붙였다 떼면서 진행하며, 작업 내용과 진행 상태 추적에 도움을 준다. (현실에서는 화이트 보드에 포스트잇을 붙였다

11001.tistory.com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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