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snowman95
코딩수련장
snowman95
전체 방문자
오늘
어제
  • 분류 전체보기 (229)
    • 앱테크 (3)
    • 옵시디언 (5)
    • 드라마, 영화 (1)
    • 개발자 이야기 (23)
    • 프로젝트 (10)
      • 프로젝트 방법론 (7)
      • 프로젝트 기록 (2)
      • Github (1)
    • 개발 지식 (0)
      • 디자인 패턴 (0)
    • 프론트엔드 개발 (5)
      • 테크트리 (2)
      • React.js (19)
      • ReactNative (2)
      • Next.js (6)
      • GraphQL (6)
      • 패키지 매니저 (2)
      • 라이브러리 (3)
      • 상태관리 라이브러리 (4)
      • Web 지식 (3)
      • HTML CSS (26)
      • Javascript (16)
      • 도구 (Tool) (3)
      • 성능 최적화 (1)
      • 디자인시스템 (0)
    • Python (53)
      • 모음집 (1)
      • 문법 (12)
      • 라이브러리 (15)
      • 알고리즘 (10)
      • 백준 문제풀이 (9)
      • 코딩테스트 (2)
      • 도구 (Tool) (3)
    • C++ (20)
      • 알고리즘 (6)
      • 삼성SW기출 (6)
      • 삼성 A형 (6)
    • 데이터사이언스 (1)
    • 인프라 (9)
      • 하드웨어 지식 (4)
      • Ansible (2)
      • Database (2)
      • 쉘스크립트 (1)
    • 주식 (0)
    • 취업 준비 (4)
      • 취업 이야기 (0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기계식키보드 #nuphy
  • C++
  • Next.js #graphql #tailwind.css
  • 티스토리챌린지
  • 나의 해방일지
  • GraphQL
  • 백준
  • 전공요약
  • 면접
  • A형
  • 삼성SW역량테스트
  • 오블완
  • 삼성SDS
  • 언어
  • 전공 요약 #데이터베이스
  • 공간복잡도
  • 알고리즘
  • 전공 요약 #운영체제
  • 전공 요약 #네트워크
  • nextjs

최근 댓글

최근 글

티스토리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
snowman95

코딩수련장

Python/백준 문제풀이

파이썬(python) 백준 2580 : 스도쿠

2021. 4. 22. 19:08
728x90
반응형

백준 2580 : 스도쿠


문제 내용

시간 제한 : 1 초

메모리 : 256 MB

baekjoon의 백트래킹 알고리즘으로 풀 수 있는 입력만 주어진다. 다음은 그 알고리즘의 수행 시간이다.

  • C++14: 80ms
  • Java: 292ms
  • PyPy3: 1172ms

문제
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게임 시작 전 스도쿠판 각 줄에 쓰여 있는 숫자가 한 칸씩 띄워서 차례로 주어진다.

스도쿠 판의 빈 칸의 경우에는 0이 주어진다. 스도쿠 판을 규칙대로 채울 수 없는 경우의 입력은 주어지지 않는다.


입력
모든 빈 칸이 채워진 스도쿠 판의 최종 모습을 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한 칸씩 띄워서 출력한다.

스도쿠 판을 채우는 방법이 여럿인 경우는 그 중 하나만을 출력한다.


출력
첫째 줄에 정답을 출력한다.

예제 입력 1 

0 3 5 4 6 9 2 7 8

7 8 2 1 0 5 6 0 9

0 6 0 2 7 8 1 3 5

3 2 1 0 4 6 8 9 7

8 0 4 9 1 3 5 0 6

5 9 6 8 2 0 4 1 3

9 1 7 6 5 2 0 8 0

6 0 3 7 0 1 9 5 2

2 5 8 3 9 4 7 6 0


예제 출력 1 

1 3 5 4 6 9 2 7 8

7 8 2 1 3 5 6 4 9

4 6 9 2 7 8 1 3 5

3 2 1 5 4 6 8 9 7

8 7 4 9 1 3 5 2 6

5 9 6 8 2 7 4 1 3

9 1 7 6 5 2 3 8 4

6 4 3 7 8 1 9 5 2

2 5 8 3 9 4 7 6 1

 

유형

  • 수학
  • 그리디 알고리즘
  • 문자열
  • 파싱

알고리즘 분류

  • 백트래킹

풀이

이 문제는 백트래킹 알고리즘 문제이다.

 

dfs 재귀함수를 하나 작성하여 풀면 된다.

1. 0이 등장하는 위치 차례로 방문

2. 대각선 + 가로줄 + 세로줄 검사하여 1~9까지 숫자 중 겹치지 않는 숫자 넣기

   - 대각선 검사는 [0,1,-1] 리스트를 중복순열 사용하여 9개의 offset을 만들어서 했다.

3. 백트랙킹 : 그러한 숫자가 없으면 이전 상태로 되돌아가기

import sys
import itertools
board = [list(map(int, sys.stdin.readline().split())) for _ in range(9)]
zero_pos = [(x,y) for x in range(9) for y in range(9) if board[x][y] == 0]
z_len = len(zero_pos)
offset = list(itertools.product([1,-1,0],repeat=2))
offset_pos = [1]*3+[4]*3+[7]*3
finished = False
def choice(x,y):
    nums = list(range(1,10))
    for n in range(9):
        if board[x][n] in nums:
            nums.remove(board[x][n])
        if board[n][y] in nums:
            nums.remove(board[n][y])
    for off in offset:
        dx = offset_pos[x]+off[0]
        dy = offset_pos[y]+off[1]
        if board[dx][dy] in nums:
            nums.remove(board[dx][dy])
    return nums

def dfs(cur):
    global finished
    if finished == True :
        return
    if cur == z_len:
        for item in board:
            print(*item)
        finished = True
        return
    else:
        (x,y) = zero_pos[cur]
        for c in choice(x,y):
            board[x][y] = c
            dfs(cur+1)
            board[x][y] = 0
dfs(0)

 

반응형
저작자표시 동일조건 (새창열림)

'Python > 백준 문제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파이썬(python) 백준 14496 : 그대, 그머가 되어  (0) 2021.05.19
파이썬(python) 백준 2206 : 벽 부수고 이동하기  (0) 2021.05.02
파이썬(python) 백준 7576 : 토마토  (0) 2021.05.01
파이썬 (python) 백준 13305 : 주유소  (0) 2021.04.22
파이썬(python) 백준 1541 : 잃어버린 괄호  (0) 2021.04.21
    'Python/백준 문제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  • 파이썬(python) 백준 2206 : 벽 부수고 이동하기
    • 파이썬(python) 백준 7576 : 토마토
    • 파이썬 (python) 백준 13305 : 주유소
    • 파이썬(python) 백준 1541 : 잃어버린 괄호
    snowman95
    snowman95
    (17~19) Unity/Unreal Engine 게임 프로그래머 (20~21) System Administrator ___________ (22~) React 웹 프론트앤드 개발자 __________ 깃헙 : https://github.com/snowman95

    티스토리툴바